[미디어펜=한기호 기자]자유한국당 제19대 대통령후보를 지낸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는 18일 서울대학교 산하 'SNU팩트체크센터'가 유력 대선후보자들 중 자신의 발언의 거짓 비중이 가장 높다는 분석을 내놓은 데 대해 "선거에 지면 진실도 거짓이 되는 사회"라고 일침했다.

홍준표 전 지사는 전날(17일) 밤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 기간 중에는 (조선일보 등) 언론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거짓말 정치인으로 판정하고 내 말은 98% 진실이라고 판정하더니만, 대선이 끝나니까 이제 나를 거짓말쟁이로 모 대학 연구소에서 판정했다는 걸 보니 문재인 후보가 집권하기는 했나보다"라고 지적했다.

홍 전 지사는 "유력 대학조차 이러니 한국사회가 선진사회가 될 리 없다"며 "무엇이 거짓인지 자세히 볼 필요조차 없지만 선거에 지면 진실도 거짓이 되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 사회가 정상적인 사회가 되려면 언론과 대학, 한국의 지성들이 권력에 굴복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 사진=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페이스북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는지난 3월29일부터 대선 전날인 이달 8일까지 언론사 16곳과 함께 주요 대선후보자들의 공약·발언을 분석한 결과 홍 전 지사의 발언 중 '거짓' 또는 '대체로 거짓' 비율이 66%(47건 중 31건)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그 사례로는 "노무현 정부가 (삼성그룹에서) 8000억원을 받았다", "미·일 방위조약은 (일본에서) 전쟁이 나면 미국이 자동개입하지만 한·미 조약은 아니다", "하천의 녹조 현상이 하수유입과 기후 변화 때문이다" "노무현 정부가 세월호 유병언 빚을 탕감해 줬고, 당시 민정수석인 문재인 후보가 책임이 있다", "좌파정권 10년 동안 수십조원 북한에 넘어가" 등 발언을 '거짓'으로 규정했다.

반면 "대통령이 되면 (한일 위안부) 합의를 파기할 것",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 노무현 정부서 두 번이나 사면해줬다" 등은 사실로 판단했다.

한편 센터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의 발언 중에서도 "문재인 후보 아들, 5급 공무원에 특채", "집권하면 장관들 사표부터 받겠다. 차관 체제로 국무회의를 진행하겠다", "사드 입장 올해 초부터 바뀌었다" 등을 거짓으로 규정했다. 발언의 거짓 비율은 20건 중 13건으로 65%라고,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발언의 경우 45.5%에 그친다는 분석을 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