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민 63, '아베의 집단자위권 반대'아사히

 
대다수 일본 국민은 아베 신조(安倍晉三) 정권이 추진하는 집단적 자위권 행사 용인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이 최근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밝힌 가운데, 헌법 해석을 바꿔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허용하려는 현 정권의 정책에 반대하는 의견은 63, 찬성하는 의견 29를 훨씬 앞섰다고 전했다. 반대 의견은 작년에 진행한 동일 조사 반대 의견 56보다 7상승한 수치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일본 국민 10명 중 9명은 아베 총리가 집단적 자위권 행사 해석 변경을 강행할 경우 일본이 전쟁에 휘말릴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력과 교전권을 인정하지 않는 현행 헌법 9조도 바꿀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64로 작년 52에 비해 증가했고, 무기 수출 확대에 반대하는 응답은 지난해 71에서 77, 비핵 3원칙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지난해 77에서 82로 늘었다.
 
아울러 아베 정권이 추진 중인 '자위대''국방군'으로 명칭 변경에 대해서도 68가 반대해 지난해 62를 웃돌았다.
 
신문은 "설문조사 차이로 단순하게 결론을 내릴 수 없지만, 이 같은 차이는 아베 정부와 자민당의 지지층을 포함해 일본 국민이 아베 정권에 대한 불안감을 모두 증가했고, 아베 총리의 정책은 동아시아 긴장 관계가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국민들에게 전쟁에 대한 불안감을 심어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2~3월 일본 유권자 3000명을 상대로 우편조사로 진행됐고, 회수율은 68%로 유효 응답자는 2045명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