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돈봉투 만찬' 의혹에 대해 감찰을 지시한 후 파문에 휩싸였던 이영렬(59·사법연수원 18기)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51·20기) 법무부 검찰국장이 18일 오전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합동반 22명을 구성해 본격적인 감찰에 착수했다.

청와대는 이날 법무부와 검찰이 법무부 감찰팀 10명과 대검 감찰팀 12명 등 이같은 내용의 감찰계획을 민정수석실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감찰계획에 따르면, '돈봉투 만찬' 의혹에 대한 합동감찰반은 법무부 감찰관을 총괄팀장으로 삼아 감찰관과 감찰담당관이 각각 팀장과 부팀장을 맡은 10명 규모의 법무부 감찰팀(검사·검찰사무관 각2명, 검찰수사관 4명) 및 감찰본부장과 감찰1과장이 팀장과 부팀장을 맡은 12명 규모의 대검 감찰팀(검사3명, 서기관·사무관 각1명, 검찰수사관 5명)으로 구성됐다.

합동반은 이 지검장·안 국장 격려금 출처와 제공이유, 청탁금지법 등 관련법 위배 여부, 격려금 지출의 적법 여부, 특수활동비 사용체계 점검 등을 중점적으로 감찰한다.

   
▲ 문재인 대통령은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간 '돈봉투 만찬 의혹'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 사진은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사진=연합뉴스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전날 각각 긴급회의를 열어 감찰 주체와 방식을 논의해 "신속하고 엄정히감찰 조사를 진행하겠다"면서 "법과 절차에 따라 '돈봉투 만찬' 관련 의혹을 조사해 진상을 파악하고 해당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이 감찰을 지시한 '돈봉투 만찬 의혹'은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한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 본부장인 이 지검장과 특수본 검사 7명이 안 국장 및 검찰국 과장 등과 함께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음식점에서 만찬을 가진 것과 관련되어 있다.

만찬 자리에서 이 지검장은 검찰국 과장들에게 100만원씩 격려금을 줬고, 안 국장은 특수본 검사들에게 70만원에서 100만원씩 격려금을 지급했다.

법무부와 대검의 합동 감찰이 진행 중이고 이들의 사표 수리가 결정되지 않아, 이 지검장과 안 국장은 현직을 유지한 채 감찰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