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5·9 장미대선'이 막을 내리면서 아파트 분양시장도 다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대선 이슈를 피해 일정이 미뤄졌던 신규 분양물량이 일제히 시장에 나오고 있는 것이다.

분양시장은 뒤늦은 성수기를 맞아 활기를 찾고 있지만 금융당국과 건설사들은 중도금 집단대출 문제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5~6월 두 달 동안 분양 예정인 물량은 11만여가구에 이른다. 5월 초 황금연휴와 대선일정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한달보름이라는 기간 동에 10만가구가 넘는 물량이 쏟아지는 셈이다.

그나마 다행스런 것은 지난해 나온 '11·3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당초 우려와는 달리 분양시장 분위기가 비교적 괜찮다는 것.

부동산 정보업체 등에 따르면 연초인 지난 1~2월 서울 등 수도권에서 분양한 아파트 1순위 평균 청약경쟁률은 2.86대 1, 0.92대 1에 불과했지만 3월에는 14.08대 1로 높아졌다. 장미대선 이후 본격적으로 열리는 5~6월 분양시장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 올해 월별 분양시장 공급 예정 물량./자료제공=부동산114

하지만 금융당국의 속은 타들어가고 있다. 가계부채 '다이어트'에 나선 정부의 노력으로 증가세는 완화됐지만 여전히 집단대출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 중 중도금 등 집단대출 규모는 2월 3000억원, 3월 1조원, 4월 1조4000억원으로 급증하는 추세다. 같은 기간 은행권 신규 대출 증가액 가운데 집단대출이 차지하는 비율도 14.3%, 38.5%, 42.4% 등으로 급등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가계부채로 문제로 진퇴양난의 상황이라면 아파트를 팔아야 하는 건설사들은 집단대출 은행을 찾지 못해 속을 태우고 있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지난해 말 분양한 일부 아파트의 경우 1차 중도금 납입일이 이미 지났지만 대출은행을 구하지 못해 납기일을 연기한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5~6월 예정된 분양 물량 가운데 상당수가 서울 재건축이나 청약열기가 뜨거운 부산 등 인기지역에 몰려 있는 것도 다른 사업장에는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은행들은 중도금 집단대출에 대해 잣대를 엄격하게 적용하는 상황에서 청약률이나 계약률 등 성적을 예의주시할 수 밖에 없다"며 "인기있는 단지들을 중심으로 중도금 대출이 우선적으로 실행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전망했다.

때문에 단기간에 집중된 분양 물량과 어려워진 집단대출 부작용이 고스란히 실수요자들에게 전가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중도금 집단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1금융권의 금리도 4%대에 육박하는 실정"이라며 "은행권의 지역차별화 우선 대출이 현실화된다면 비인기지역의 계약자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높은 금리를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