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돈봉투 만찬' 의혹을 감찰조사하고 있는 법무부·대검찰청 합동감찰반은 19일 만찬 회동 참석자 전원에게 경위서 제출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음식점 만찬 자리에서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은 검찰국 과장들에게 100만원씩 격려금을 줬고,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은 검찰 특별수사본부 소속 간부 검사들에게 70만원에서 100만원씩 격려금을 지급했다.

경위서 제출 대상자는 이 지검장을 포함해 특수본 검사 7명과 안 국장을 비롯한 검찰국 검사 3명 등 총 10명이다.

경위서 요구는 당시 만찬에서 오간 돈봉투의 출처와 성격 등 관련 사실관계를 확인해 위법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서, 합동감찰반은 참석자들로부터 경위서를 제출받는 대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대면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합동감찰반은 청탁금지법 등 관련법 위배 여부, 격려금 지출 적법 여부, 특수활동비 사용체계 점검을 중점적으로 감찰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감찰 지시에 따라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17일 긴급회의를 열어 감찰 주체와 방식을 논의해 "신속하고 엄정히감찰 조사를 진행하겠다"면서 "법과 절차에 따라 '돈봉투 만찬' 관련 의혹을 조사해 진상을 파악하고 해당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사진은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왼쪽)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오른쪽)./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