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중국 외교부는 18일 북한의 핵개발을 반대하지만 대북 제재 일변도의 해결 방식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유엔 회원국들에게 "북한을 지지하던지 아니면 우리를 지지하라"고 양자택일을 요구한 것에 관한 논평 요청에 이같이 답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화 대변인은 이날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은 일관되게 북한의 핵개발은 물론 제재 일변도의 문제 해결 방식에 반대해왔으며 대화와 협상이 정확한 문제 해결 경로임을 주장해왔다"며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국제사회의 핵비확산 체계 수호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중국 정부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이런 방향이 관련국의 공통 이익에 부합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시급한 일은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헤일리 대사는 지난 16일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을 지지하는 국가들을 공개적으로 지목하겠다"며 "유엔 차원의 추가적인 대북(對北)제재 결의안을 중국과 논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헤일리 대사는 북한 유관국들에 대한 제재를 추진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미국과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 대응에 함께 공조를 이루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 중국 외교부는 18일 북한의 핵개발을 반대하지만 대북 제재 일변도의 해결 방식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