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장은 9일 "우리금융 매각 작업은 증권계열의 경우 사실상 매각이 마무리됐고, 지방은행의 경우 인수자와의 가격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 "마지막 남은 우리은행도 상반기 중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논의를 거쳐 매각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차질없는 매각을 위해 4월 국회에서 조세특례제한법이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답변하는 신제윤 위원장/뉴시스

신 위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현행 금융감독체계를 개편하겠다"며 금융소비자보호원 신설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전담하는 감독기구로서 금소원을 신설해 금융사의 부당 영업행위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겠다"며 "금소원이 금융소비자 교육, 금융분쟁 조정 등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게 함으로써 금융소비자 피해 재발을 방지하고,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신 위원장은 금융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서는 "안전행정부를 중심으로 주민등록번호 대안 마련을 검토 중"이라며 "정보유출 피해자 구제제도와 관련하여서도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조속히 정부 입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중소벤처기업 자금지원과 관련, "다양한 기관에 산재된 기술정보를 집중·가공하는 기술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신용평가기관을 도입할 예정"이라며 "상반기 중 기술정보 DB구축, 기술신용평가기관 인가를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기술신용평가시스템을 본격 가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상반기 중 도입을 추진 중인 기술평가시스템과 연계해 신용대출에서도 연대보증을 점차 폐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신 위원장은 사모펀드에 대해서는 "전문적 투자자를 중심으로 적극적 모험자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모펀드 규율체계를 전면 개편하겠다"며 "손실 감내 능력이 있는 소수 전문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시장으로 차별화하되, 사모펀드 관련 자산운용 규제를 대폭 완화하겠다"고 밝혔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