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나광호 기자]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지명에 대해 "스스로 했던 '5대비리 관련자 원천 배제' 약속을 저버린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동철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당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절차에 적극 협조하되 도덕성과 자질에 대한 검증을 충분히·철저히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대선후보 시절 "병역 면탈·부동산 투기·탈세·위장 전입·논문 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공직에서 원척적으로 배제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가 강경화 후보자 지명과 함께, 후보자의 장녀가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다가 2000년 한국으로 전학 오는 과정에서 1년간 친척집으로 주소지를 옮겼다는 '위장전입' 전력을 공개해 문 대통령의 원칙과 어긋난다고 김 권한대행은 비판한 셈이다.

   
▲ 김동철 국민의당 당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사진=미디어펜

이밖에 김 권한대행은 "지난 주 청와대 오찬에서 의미 있는 대화가 있었다"면서 "내년 6월 개헌·'여야정협의체'합의는 개혁의 방향을 잡고 변화의 열망에 화답하는 중요한 첫 걸음"이라고 호평했다.

또한 "만악의 근원인 제왕적 대통령제를 분권형으로 개헌하는 것이 시스템 개혁의 바로미터"라며 "내년 6월 개헌을 목표로 개헌특위를 즉각 가동해고 구체적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고 개헌 준비를 촉구했다.

그는 "내일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다. (노 전 대통령은) 고질적인 지역주의 청산을 위해 노력했고 사회전반에 만연한 권위주의 타파에도 공헌했다"며 "국민의당도 경건한 마음으로 추모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