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고객 대상 '찾아가는 디지털 영업' 시작
[미디어펜=백지현 기자]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 현지에서 태블릿PC를 들고 고객을 찾아가 은행업무를 하는 ‘디지털 브랜치’ 서비스를 전 영업점에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 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태블릿 PC를 활용한 상담 및 신규 등 다양한 은행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디지털 브랜치(Digital Branch)’ 서비스를 전 영업점에서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사진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2015년 국내 전국 영업점에 ‘신한 태블릿 브랜치’를 도입했으며, 현재 외부 섭외 영업의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했다는 평가다.  

신한 태블릿 브랜치의 개발 및 운영 노하우를 글로벌 현지 영업에 실제 확대 적용한 첫 사례가 이번 ‘신한베트남은행 디지털 브랜치(SHBVN Digital Branch)’다.

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 현지 영업에 최적화된 디지털 브랜치 구축을 위해 현지 섭외 영업 프로세스와 섭외 담당 직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정밀 조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4개월간의 자체 ICT 개발을 통해 서비스를 전면 도입했다. 

서비스 시행에 따라 입출금 통장과 현금카드 신규가 외부 현장에서 바로 가능하며 인터넷뱅킹, 신용카드, 대출 등 대부분의 신청 접수도 전자문서 방식으로 즉시 처리된다.

또한 고객 본인확인 업무와 예금 및 대출 상담을 위한 금융계산기 서비스와 원거리 출장 섭외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서비스에 대한 직원과 고객의 반응을 즉시 모니터링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은 지난 3월 디지털창구 전행 확대 이행으로 국내 고객 대면 영업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했다”며 “이번 ‘신한베트남은행 디지털 브랜치’ 이행으로 디지털 글로벌 현지화를 실현해 베트남 금융 시장을 선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