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文정부 北추가도발 단호대응…한반도 긴장 바람직하지 않아"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정의용 신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대북·안보 문제와 관련 "안보는 한번 실패하면 국민과 나라의 생존에 관계된다"며 "하나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국가안보는 철저히 하되 그 틀 위에서 대화와 협력, 개방을 이어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주호영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 바른정당 대표실에서 정의용 안보실장의 예방을 받고 "저희가 야당이어서 마냥 좋은 말씀만은 못 드린다"고 운을 뗀 뒤 이처럼 안보에 관한 바른정당의 입장과 우려를 전달했다.

그는 "저희 보수정당 쪽은 햇볕정책(대북유화정책)을 그다지 성공하지 못한 정책으로 보고 있다. 햇볕으로서 (북한을) 개혁·개방으로 이끈다는 의도는 맞지만 실제로 그렇게 이끌지 못한 채 북한 정권 연명만 했다는 평가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헌법에도 북한은 적이 아니라 군사적 대치관계에 있지만 언젠가는 통일돼야 할 대한민국의 일부"라면서도 "너무 교류·협력에 신경쓰다가 북한이 끊임없이 무력 도발하려는 걸 놓쳐서는 절대 안 된다는 국민들의 우려도 십분 감안해달라"

주 권한대행은 문재인 대통령의 정 실장 임명,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지명에 관해 두 인사의 경력이 대북·안보문제 해결과 거리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외교·안보에서 제일 중요한 게 북핵과 북핵 해결을 위한 4강외교 등인데 정 실장은 통상 쪽을 하셨고, 강경화 후보자도 다자외교나 난민 문제 등을 주로 하셨다"며 "북핵 문제라든지 4강, 양자외교를 안 하셔서 그런 점들에 우려를 표시했지만, 그걸 불식시킬 수 있도록 잘 좀 해달라"고 말했다.

   
▲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왼쪽)가 22일 오후 국회 바른정당 대표실에서 정의용 신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오른쪽)의 예방을 받았다./사진=미디어펜


정 실장은 "주 권한대행께서 말씀하신 외교·안보에는 여야가 없다. 문재인 정부는 모든 문제, 그 중 외교·안보 분야에서도 국민과의 소통, 야당과의 대화를 특히 강조한다"며 "주요 외교·안보 사안마다 야당과 꼭 대화하고 상황 설명도 자세히 드리겠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 문제에 있어 문재인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다"며 "북한의 도발이나 핵·미사일 개발은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 북한의 추가적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한다"며 "그걸 저지할 핵심 전력을 빠른 시일 내 강화하도록 국방력을 늘려나가도록 국방예산도 신경쓰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만 "한반도 긴장 상황은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다. 한반도 긴장과 무력 충돌 가능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남북한 간 대화가 필요하다"며 "북핵·미사일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 공조를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저희가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면서 야당과의 대화를 약속했다.

주 권한대행은 "한 말씀만 더 드린다"며 민주당의 '미국에 대해 할 말은 하겠다'는 기조를 거론, "옳은 말이지만 미국과의 불화로 비쳐질 우려가 있고, 진의가 그렇지는 않다고 보지만 (문 대통령이) 평양을 먼저 방문한다는 게 국민들에게 오히려 우방국을 제쳐놓고 북한과 먼저 어떻게 하려는 것으로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첨언했다.

이에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은 앞으로 문 정부의 (대북) 대응책의 근간은 한미동맹이라고 말씀하셨다"며 "지난 10일 취임하시자 마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해 한미동맹의 굳건함에 대해 확인했고 빠른 시일 내 정상회담을 하려고 한다"면서 "동맹관계에 기초한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조체제를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 정상회담 개최 시점에 대해서는 "7월 초 열리는 G20 정상회의 이전에 개최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