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지도부 면담서 언급…"외교안보서 국익 철저히 할것"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의용 신임 청와대 안보실장은 22일 남북 대화와 관련해 "여러 여건상 본격적인 대화를 현 단계에서 바로 재개할 순 없지만 연락통신망·판문점에서의 핫라인 등은 빨리 재개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직후 기자들을 만나 "점차적으로 실무급 차원에서부터의 대화를 한 번 시도해봐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실장은 노회찬 원내대표와 면담에서는 "남북관계가 지금 단절된 상태인데 (이것은)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며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적으로 남북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전혀 도움 되지 않기 때문에 남북대화를 재개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오른쪽)은 22일 국회에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왼쪽)를 만나 남북대화 등의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사진=미디어펜

이어 "(지금) 북한에 대한 국제적 제재 체제에 있기 때문에 국제공조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떻게 (남북대화를) 신중하게·효과적으로 추진할 것인지가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노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동북아관계에 있어서) 전쟁이 정상처럼 여겨졌고 평화를 추구하는게 비정상처럼 보여졌는데 '비정상의 정상화'차원에서 남북관계·(북한)핵문제를 다뤄야 하는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에 앞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만나 "사드(고고도미사일체계) 문제는 정치적으로 민감해서 안보실에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전체적인 경위를 한 번 파악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한미동맹이 중요하다"며 "문 대통령이 천명했듯 앞으로 외교안보 정책에 대해서는 국익·안보를 철저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한·미 쌍방이) 국익과 민주적 절차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며 "한미동맹을 중요하지 않다거나 가볍게 보는 것과는 전혀 다른 문제"라고 지적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