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한 '23일 오전' 재차 제시…"계속해서 미진하면 청문회 일정 연기"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국무총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이 22일 이낙연 총리 후보자에 대해 "지금 아주 기본적인 자료조차 내고 있지 않다"며 "계속해서 자료 제출이 미진할 경우 인사청문회 일정 연기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국당 청문위원인 경대수·박명재·강효상·정태옥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8일 오후5시 총리 인사청문특위 전체회의에서 위원회 의결을 통해 인사청문과 관련한 자료 제출 요구를 한 바 있다"며 "인사청문회법 상 이에 대한 자료 제출 시한은 어제(21일) 오후 5시까지였으나 이낙연 후보자는 개인정보보호법을 핑계로 주요 자료를 제출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 국무총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이 2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료제출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하고, 자료 제출 시한을 23일 오전까지로 다시 제시했다. 왼쪽부터 한국당 박명재·경대수·강효상·정태옥 의원./사진=미디어펜


청문위원들이 밝힌 이 후보자의 미제출 자료는 ▲아들 이모씨의 병역 면제 의혹 관련 '병역 면제 이후 현재까지 어깨탈골 수술 및 치료 내역' ▲위장전입 의혹에 관한 이씨의 '초중고 생활기록부 사본 등 학적 변동 자료' ▲탈세 의혹에 관한 '후보자 등 지방세 납부현황 및 체납현황 자료'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후보자와 직계존비속 등의 부동산 거래 현황 자료' 등이다.

이들은 "이밖에도 후보자 등 범칙금·과태료 납부 현황, 국회의원·도지사 재직 시 정치자금법과 선거법 위반 등으로 받은 처분현황 등이 제출되지 않았고, 총리실에 직접 요구한 자료들조차 아직 단 한건도 제출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병역면탈·위장전입·세금탈루·부동산투기 등 '5대 비리 관련자 고위공직 배제' 원칙을 거론, "이런 의혹을 모두 받고 있는 이 후보자가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는 건 청문회에 성실하게 임할 의지가 없고 무언가 숨기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문 낭독을 마친 뒤에도 청문위원들은 "어떤 (주요) 자료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깜깜이 인사청문회'를 해야 하는 미증유의 사태", "백지상태에서 허공에 대고 물어봐야 하느냐", "사실상 청문회를 거부하는 상황" 등의 발언을 하면서 이 후보자를 성토했다.

이들은 자료제출 시한을 내일(23일) 오전으로 다시 제시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