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23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지난 21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했으나, 추가 대북제재 결의 방안을 놓고 중국은 이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긴급회의에서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은 기존 대북제재의 충실한 이행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으나, 중국은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지난 21일 평안남도 북창 일대에서 '북극성 2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고, 미사일은 500여㎞를 비행했다. 올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8번째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22일 이와 관련해 "군당국이 지대지 중장거리 전략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을 21일 성공적으로 시험 발사했다"면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미사일의 부대 실전배치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류제이(劉結一)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현재 상황에서 북한과의 대화에 나서지 못할 이유가 없다. 정치적인 의지에 달렸다"며 "대화가 매우 중요하며, 대화를 통해서만 북한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류제이 대사는 '추가 대북제재 결의가 논의되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가상의 상황을 전제로 하는 질문"이라고 답변했다.

   
▲ 유엔 안보리는 23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지난 21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유엔 안보리는 22일(현지시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추가 제재조치를 경고하는 내용의 언론성명(Press Statement)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유엔 안보리는 이날 성명에서 "북한의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발사는 핵무기 운반체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긴장을 고조시킨다"며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북한의 행동은 지역과 국제 안보를 위협한다"고 말했다.

2006년 이후 채택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1718호(2006년), 1874호(2009년), 2087호·2094호(2013년), 2270호·2321호(2016년)는 발사 거리와 무관하게 북한의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