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 찬반입장 표명 요구에 "총리후보로서 주제넘은 일"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북한을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생각한다며 "(북한은) 군사적으로 주요한 적"이라고 지목했다.

이낙연 후보자는 자유한국당 청문위원인 박명재 의원이 이날 "2010년 국회에서 천안함 규탄 결의한 중 북한이 배후라는 내용을 삭제하는 수정안에 동의를 하셨다. 지금도 북한을 천안함의 배후로 보시나 안 보시나"라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 후보자는 2010년 당시 국회의 천안함 폭침 규탄 결의안에서 북한을 배후로 지목한 문구를 삭제하는 수정안에 동의했지만, 이날 국회 청문회에서 대북·안보관 현안에 관한 검증을 받으면서는 "북한을 배후로 생각한다"며 "정부의 발표를 신뢰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언급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주한미군 배치 찬반이나, 북한 '주적' 지칭 여부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박명재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해 대화 제스처를 보이는데도 북한이 두차례에 걸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상황 속에서 후보자는 사드 배치에 찬성하나, 반대하나. 반대한다면 철수·중단 또는 국회 비준 동의를 받아야한다고 생각하나"라고 질의했다.

이 후보자는 이에 "사드 문제는 국회 의사표시와 또 여러 가지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총리 후보자가 찬반을 말하는 건 주제넘은 일"이라고 즉답하지 않았고, 박 의원은 "찬반 의사도 정립이 안 돼 있다"고 지적했다.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청문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어 박 의원이 "국방부를 총괄하게 될 총리 후보자는 북한을 주적으로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이 후보자는 "군사적으로는 적으로 규정돼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독도를 노리는 일본도 주적이 될 수 있고, 국가를 노리고 있는 북한은 주적이 아닌가"라고 재차 물었고, 이에 이 후보자는 "군사적으로 주요한 적이라는 건 사실이지만 총리가 군사만 생각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이 후보자는 '16대 국회의원 시절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반대한 의원 9명 중 1명인데 지금도 같은 입장인가'라고 묻자 "당시 당론에 따른 것"이라며 "지금은 정부와 상의해봐야겠지만 인권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밖에 박 의원은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확장과 더불어 햇볕정책에 대해 어떤 생각인가"라고 물었고, 이 후보자는 "햇볕정책은 당시 대한민국의 역대 대북정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때 그때 국면에 따라 햇볕정책 운영에는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