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예선 3경기와 결승전에서 360도 VR, 타임슬라이스 선보여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차세대 세계 축구스타들의 축제, U-20 월드컵에서 KT가 차세대 네트워크 5G 기술 기반의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 KT가전주월드컵경기장과 수원월드컵경기장에 5G 시범망을 구축해 '360도 VR','인터랙티브 타임슬라이스' 등 다양한 5G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은 지난 23일 한국-아르헨티나전이 열린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응원객들이 KT가 구축한 5G 미디어 서비스를 즐기는 모습. /사진=KT 제공

 
KT는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코리아 2017에서 20일 한국-기니전에 이어 23일 한국-아르헨티나전에서 5G 시범망에 기반한 미디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U-20 월드컵에서 IT 분야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는 KT는 예선 및 본선 토너먼트 52경기가 열리는 6개 경기장 중 한국 대표팀의 예선경기와 결승전이 열리는 전주월드컵경기장 및 수원월드컵경기장에 5G 시범망을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경기장에 설치된 전용 카메라와 5G 기지국을 서울 서초구 우면동의 5G 코어장비와 경기 성남 분당구의 CDN센터를 연동, 빠르고 실감나는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20일 한국-기니전과 23일 한국-아르헨티나전에서는 ‘360도 VR’과 ‘인터랙티브 타임슬라이스’ 등  5G 기반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360도 VR은 360도 영상을 통해 경기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고, 인터랙티브 타임슬라이스는 골 장면과 같이 결정적 장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들 서비스는 대용량 영상을 초고속으로 실시간 전송해야 하는 만큼 기존 LTE망으로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 같은 문제를 KT는 경기장에 구축한 5G 시범망을 통해 해결했다.
  
이 밖에 KT는 한국 대표팀의 예선경기와 결승전이 열릴 때 전주 및 수원 월드컵경기장 야외에 운영하는 CD존에 5G버스를 전시한다. 

5G버스에서는 3차원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홀로그램 등 콘텐츠와 자율주행 시연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KT는 지난 3월,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진행된 2차 테스트 이벤트에서 5G 자율주행버스를 시연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사장)은 “이번 U-20 월드컵에서 활약한 선수들은 5G 시대에 세계 축구를 주도하며 5G 미디어 서비스의 주인공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KT는 U-20 월드컵에 이어 내년 2월 개막하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공식 파트너로서 5G 기술을 세계인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한국 대표팀 선전을 기원하며 26일 한국-잉글랜드전 당일 거리 응원전을 실시한다. 경기 당일 서울 광화문 북측 광장에서 진행되는 거리 응원전 참가자에게는 머리띠, 손수건 등 응원도구를 증정한다. 또한 짜릿한 속도와 아슬아슬한 쾌감을 선사하는 롤러코스터 VR 어트랙션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