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통일부는 문재인 정부 출범 뒤 25일 오전 9시 현재까지 접수된 민간단체의 대북접촉 신청이 모두 19건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인도적 지원, 개발 협력, 사회문화 등 다양한 목적으로 민간단체가 신고한 대북접촉 요청 건수가 미비한 서류 보완을 필요로 해서 보류된 것까지 포함하면 20곳이 넘는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정부는 민간단체의 대북접촉 신고에 대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한다’는 원칙에 따라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며 기존 정부 입장도 재확인했다.

대북접촉 신청을 한 민간단체 가운데 대북 인도지원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경우 접수일로부터 14일째인 25일까지 승인 결정을 해야 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대북접촉 신청은 계속 검토중”이라고 했으며, “6.15남북공동행사 개최를 위한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접촉 신청도 접수된 상태로 이 건 역시 국제사회 대북제재의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방북 승인을 요청한 민간단체는 없는 상황으로 통일부 당국자는 “방북 신청의 경우 통일부가 대북접촉 신청을 수리한 뒤 북측의 승인이 나온 뒤에 별도로 방북 신청 서류를 내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 통일부는 문재인 정부 출범 뒤 25일 오전 9시 현재까지 접수된 민간단체의 대북접촉 신청이 모두 19건이라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