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도 "가족식비·개인비품 전액 사비로 처리 지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대표적인 '눈먼 돈'으로 불리는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를 절감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예산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문 대통령은 청와대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127억원 중 42%에 해당하는 53억원을 절감하고, 이를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예산에 보태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공식 만찬과 행사 비용을 제외한 대통령과 가족의 식비·생필품·의복비 등 대통령 개인에게 청구하는 비용 전액을 사비로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식대의 경우 손님접대 등 공사가 정확히 구분이 안 될 수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적어도 우리 부부 식대와 개·고양이 사료값 등 명확히 구분 가능한 것은 별도로 내가 부담하는 것이 맞고, 그래도 주거비는 안드니 감사하지 않냐"고 하였다.

이 비서관은 "문 대통령의 이 같은 결정은 대통령부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특수활동비 제도 전반을 전폭적으로 손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특수활동비는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수사, 이에 준하는 국정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를 뜻하고, 특정업무경비는 수사·감사·예산·조사 등 특정업무수행에 소요되는 경비를 의미한다.

특수활동비나 특정업무경비는 그 필요성은 인정되나 현금으로 지급되고 사후 영수증 처리도 하지 않는 탓에 목적에 맞게 사용되는지 알 수 없어 집행의 투명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실제로 최근 논란이 됐던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 간 '돈 봉투 만찬' 사건에서 두 사람이 주고받은 격려금의 출처가 법무부와 검찰의 특수활동비일 것이라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15일 거처를 청와대로 옮긴 이후 처음으로 집무실에 출근하기 위해 임종석 비서실장 등과 함께 여민관 건물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