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나광호 기자]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5일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에 대해 "갈등이 많아서 폐지론이 있지만 노사가 합의하면 인정해야 한다"며 "노사합의를 전제하면 옳은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그동안의 과정에서 노사합의 없이 진행된 부분은 (법원에서) 무효판정을 받았다. 이게 노사갈등의 진원처럼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공부문 성과연봉제는 공공부문 개혁의 절대적 과제인데, 제도 자체가 잘못됐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개선이 필요한 정도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공기업 효율화·생산성향상 취지는 충분히 이해한다"며 "노사합의가 전제된 성과연봉제는 (도입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이 후보자는 이어 "현재 정부에서 1~5급 공무원에 대해서는 성과급, 6급부터는 인센티브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것도 바꿀 생각인가"라는 박 의원의 질문에 "그 부분은 좀 더 알아봐야 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 후보자는 지난 24일 진행된 인사청문회 첫날 "공기업·공공기관 혁신은 결코 중단하거나 약화할 수 없는 숙제"라며 "노사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공공혁신이라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역할을 대행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최근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지 방침을 밝힌 바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된다.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에 대해 "노사합의를 전제하면 옳은 방향"이라고 강조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