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25일 대북 접근과 관련해, 북한 핵무기의 완전한 폐기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겠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북한에게 완전한 폐기를 달성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방침"이라며 "제재와 대화를 병행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그것을 달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24일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겠다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방침과 관련해, 조 대변인은 이날 "외교부의 국정기획위 보고 세선은 비공개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외교부 차원에서 그 내용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국정기획위와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국정기획위 업무보고에서 외교부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제재는 물론 대화까지 모두 활용해야 한다는 내용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 외교부는 이날 "북한과의 대화는 ‘적절한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입장도 보고에 담았다고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강경화(62)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5일 귀국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질문에 "추가 도발이 있으면 더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외교부는 "제재·대화를 병행해 북핵의 완전한 폐기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