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나광호 기자]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26일 "제가 파악한 바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상태에서도 특수활동비가 30여억 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대통령의 기능이 정지된 상태에서 어떤 목적으로 어디에 사용된 것인지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모두발언에서 "국민은 대통령없는 청와대가 특수활동비를 어디에·어떻게 썼는지를 알 권리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가 어제 특수활동비를 대폭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내년에도 금년 대비 31%를 축소하겠다고 밝혔다"면서 "환영하고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결단이 새로운 공직문화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국가안보와 관련된 정보활동·기밀유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수사 등을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모든 특수활동비 폐지가 옳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 "동시에 특수활동비 에산을 줄이는 한편, 지금까지 쓴 내역도 밝히고 감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국민의당은) 내년도 예산 심사 과정에서 국회·국정원·경찰·검찰의 특수활동비도 본래 목적에 맞게 쓰일 수 있도록 하고 대폭 축소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오른쪽)은 2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상태에서도 특수활동비가 30여억 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