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재시도 가능성…野, 文대통령 위장전입 논란 직접사과 요구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당초 26일로 예정됐던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여야 4당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가 이날 오후 6월 임시국회 일정 논의를 위한 회동을 가졌으나 이낙연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전날(25일)까지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세금탈루 등의 의혹이 제기됐고 이 중 위장전입은 이 후보자가 직접 시인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내세운 '위장전입 등 5가지 비리는 고위 공직자 인선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는 원칙에 정면 위배된다는 비판이 일었다.

특히 이 후보자뿐만 아니라 청와대가 내정 시점부터 인정한 강경화 외무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최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위장전입까지 드러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대국민 사과하고 현실적 어려움을 설명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은 "여당 입장에선 국정을 미룰 수 없고, 비서실장이 사과했다"는 이유를 들어 '적격' 의견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주장했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아닌 임종석 실장이 사과한데다, 앞으로 위장전입 인사를 각료로 지명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민주당의 요구에 불응했다.

이에 따라 적격 의견의 보고서 채택을 위한 인사청문특위 전체회의 개최는 결렬됐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성호 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들이 이날 두 차례 회동했지만, 입장차만 확인했다.

김선동 한국당 원내수석은 "이런 상황에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어떻게 끌고 갈지에 대해 여야 견해차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은 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 "오늘 결론이 난 건 아니다"고 밝혀뒀다.

정양석 바른정당 원내수석은 "여당이 (야당의 요구를) 당 내부에 보고하고, 키는 여당이 갖고 있으니 청와대와 잘 협의하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는 이달 29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윤리특별위원장을 선출하기로 했다. 

개회일에 맞춰 민주당은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 본회의 처리를 위해 청문특위에서 이 후보자 보고서 채택을 재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대통령이 인사 문제에 대해 직접 사과해야한다는 야권의 요구 등을 여권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날짜가 더욱 미뤄질 수 있다.

여야는 각 상임위를 통과한 안건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31일 열기로 합의한 상태다. 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칠 경우 내달 12일 본회의에서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며, 같은달 22일 한 차례 더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 일정을 잡았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