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훈 국정원장·2일 김상조 공정위원장·7일 김동연 부총리 청문회
김이수 헌재소장·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 일정도 곧 잡혀…난항 예상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로 첫발을 딛은 '인사청문회 정국'이 내일(29일)부터 한층 더 뜨겁게 정치권을 달굴 전망이다. '전초전' 격인 이낙연 후보자 1명의 인준안 처리 여부를 놓고도 여야간 공방이 격화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 주요 인사들이 잇따라 국회 검증대에 오를 예정이다.

우선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청문회가 29일 열린다. 뒤이어 정무위 소관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6월2일, 기획재정위 소관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6월7일 청문회에 출석한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 역시 6월 초에 잡힐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김이수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받아 지난 26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청문 절차에 돌입했으며, 같은날 강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도 국회에 접수됐다.

이번 청문회 정국에서 여야 공방에 불을 당긴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5대 비리(병역면탈·부동산투기·세금탈루·위장전입·논문표절) 연루자를 고위공직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공약한 것이 무색할 만큼, 후보자들의 잇따른 위장전입·탈루 의혹이 드러난 점이다.

이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부인의 위장전입을 시인하고, 청와대가 강 후보자 지명 시점부터 위장전입·이중국적 등 사실을 먼저 공개한 데다,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서도 위장전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야권 입장에선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 지난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사진=미디어펜


이에 따라 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이 거듭된 인사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하고 원칙 재정립이나 재발 방지를 직접 약속하라는 등 요구를 내놓고 있다.

이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 대통령 대신 브리핑에 나서 사과와 해명을 담은 입장을 밝히고,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 '적격' 판단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당부했지만 사태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특히 대여 협력에 무게를 실었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마저 기류가 바뀐 탓에 26일로 예정됐던 이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인사청문특위 전체회의 자체가 열리지 않는 등 인준 절차가 거듭 '삐걱'대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다가올 후속 인사청문회는 검증의 날이 더욱 날카로워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예상이다. 

서훈 후보자를 겨냥해서는 자유한국당 등 보수 정당을 중심으로 대북관과 안보관을 집중 추궁할 태세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해 김정은 정권을 보장해야 하며 선(先)비핵화는 북한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서 후보자의 과거 인터뷰 내용을 들어 "도저히 국정원장이라는 공직과는 맞지 않는 위험하고도 부적합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서 후보자가 과거 KT스카이라이프와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고액의 자문료를 받았다며 이에 대해 추궁할 방침을 밝혔다.

'재벌 저격수'로 불리는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서도 보수야당을 위주로 기업·경제관과 언론에서 제기된 위장전입 의혹을 주로 검증할 가능성이 크다.

김이수 후보자는 헌법재판관으로서 '북한식 사회주의 실현 추구' 통합진보당 해산 사건에서 유일하게 기각 의견을 냈다는 점을 위주로 역시 보수야당의 타깃이 될 전망이다.

반면 김 후보자가 5·18 광주 민주화운동 이후 군(軍)판사로서 시민군 처벌에 앞장섰던 인물이라는 지적이 나와, 범여권인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검증론에도 동시에 직면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밖에 강 후보자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미리 공개한 자녀의 이중국적·위장전입은 물론 후보자 지명 직후 이틀 뒤에 두 딸이 총 464만원의 증여세를 뒤늦게 납부했다는 의혹이 함께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