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장관 "북한 핵실험시 상상할 수 없는 대가 치를 것"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0북한이 다시 추가 핵실험에 나서게 된다면, 상상할 수 없는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장관은 이날 오전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국회의원회관에서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 협력'을 주제로 연 국제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이 최근 상상하기 힘든 다음 조치와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 등을 운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장관은 북한과 국제사회와의 관계는 완전히 새로운 관계에 접어들게 될 것이라며 북한의 추가 핵실험이 북한 정권에 무엇을 의미하는지 북한은 심각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김정은 정권의 현명한 선택을 촉구했다.
 
윤 장관은 북한 지도부는 핵과 경제발전 병진노선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고 공존과 고립의 갈림길에서 올바른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북한의 핵실험을 불용하는 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기류도 어느 때보다 강경하다고 지적했다.
 
윤 장관은 시진핑 주석이 북핵 불용과 추가 핵실험 결연 반대 의지를 누차 표명했는데, 중국을 포함해 국제사회가 북핵불용에 관해 한 치의 빈틈도 없이 단합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동북아 상황은 그 어느 때 보다 대립적 국면이 협력적 측면을 압도하고 있는 인상이라며 역내 경제적 상호의존성이 증대하지만 정치 안보 갈등은 고조되는 역설적 현상, 즉 아시아 패러독스가 최근 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역사 갈등에 대해 역사 수정주의는 스스로 (일본을 국제무대에서) 고립시킬 뿐 아니라 잘못된 교육을 통해 미래 세대마저 불행하게 만든다며 일본 지도자들의 반성을 촉구했다.
 
아울러 일본 지도자들이 고노 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공개 약속을 성실히 지키면서 일관적이고 책임있는 언행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