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27일(현지시간) 자국 외무성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했다.

연합뉴스가 옮긴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탈리아 타오르미나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별도로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한일 양국이 이 합의를 준수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고, 구테흐스 총장은 이 합의를 '지지하고 환영한다(support and welcome)'고 말했다고 일본 외무성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12월 한일 정부간 타결된 이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지난 11일 아베 총리와의 취임 후 첫 전화통화에서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뒤이어 문 대통령의 일본 특사인 문희상 의원도 1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을 만나 국민 대다수가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에 대해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엔 고문방지위원회는 12일 보고서에서 "한일 합의는 피해자에 대한 명예회복, 배상, 재발 방지에서 불충분하다"며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 내용의 개정을 권고했으나 일본 정부는 이에 대한 반론문을 유엔에 제출했다. 

일본 정부는 반론문에서 유엔 보고서가 위안부를 '성노예'로 표현한 것은 "사실에 반해 부적절"하다면서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가 발견되지 않은 점, 양국 합의가 반기문 당시 유엔 사무총장과 미국 정부 등 국제사회로부터 평가받은 점 등을 들며 반론을 제기했다고 최근 일본 언론은 보도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