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회는 29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오후5시 본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하지 못하고 산회했다.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 통과는 오는 31일 재시도될 전망이다.

국회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 간의 정례회동을 거쳐 본회의를 개최했지만,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결국 안건으로 상정하지 못하고 산회했다.

이와 관련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 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당에서는 31일 처리하는 것으로 얘기됐다"면서 "마지막 순간까지 한국당의 참여 속에서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 본회의에서 처리할 수 있게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빨리하다 보니 검증을 못 했다는 이유로 총리를 인준해달라는 건 받을 수 없다"며 이낙연 총리 후보자 임명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 

국민의당은 이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에 대승적으로 협조한다고 당론을 밝혔고, 바른정당도 인준 절차에 응하되 찬반 여부는 30일 의원총회를 열고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야는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 기한인 31일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안건으로 상정하기 위한 협상에 30일 나설 전망이다.

여야가 1차 시한으로 정한 이날 인준안 표결은 무산됐지만, 국회 인사청문특위가 전체회의를 열고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하면 31일 열리는 본회의에서는 인준안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당별 의석수는 재적 299석 중 민주당 120석·한국당 107석·국민의당 40석·바른정당 20석·정의당 6석으로 한국당이 반대하더라도 나머지 정당들이 찬성표를 던지면 인준안은 통과된다.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