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삼성자산운용이 인출식연금펀드(RIF)를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

삼성자산운용은 업계 최초로 '삼성 한국형 인출식연금펀드(RIF)'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삼성 한국형 RIF는 매월 필요한 연금 소득을 지급하면서도 일정 기간 투자 후에는 은퇴잔존자산을 확보해 기대 수명 이상의 장수와 물가상승에 대비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개발됐다.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에 특화한 연금 인출기 전용 상품으로 자산을 보존하면서 물가상승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운용하는 안정형(월지급식·거치식)과 더 적극적으로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중립형(월지급식·거치식) 등 4종류가 준비됐다.

이중 삼성 한국형 RIF 안정형 월지급식은 3억원을 가입했을 때 월 62만5000만원∼110만원(첫해 지급률 2.5%·매년 물가상승분만큼 추가 지급)을 25년간 지급한 뒤에도 은퇴잔존자산이 1억 5000만원 이상될 확률이 99%가 되도록 설계됐다.

이 펀드는 글로벌 주식과 채권은 물론 물가채, 원자재, 부동산 관련 주식을 편입한 미국 캐피탈그룹의 4∼6개 펀드에 분산 투자한다.

특히 연금자산 특성에 맞게 글로벌 채권과 배당주에 기반을 둔 보수적 자산배분 전략으로 금리 플러스 알파의 수익을 추구한다. 국내 예금금리 등을 반영해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함으로써 은퇴잔존자산을 늘리는 데에도 초점을 맞춘다.

삼성자산운용은 작년 출시한 한국형 타깃데이트펀드(TDF)에 이어 한국형 RIF까지 출시함으로써 캐피탈그룹과 함께 적립기와 인출기에 특화한 상품을 시장에 내놨다. 해당 상품은 삼성증권과 삼성생명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삼성자산운용은 앞으로 판매사를 늘릴 계획이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