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 차상균 교수 추진위원장 위촉
[미디어펜=조한진 기자]한국전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력분야의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할 빅데이터와 정보통신기술(ICT)기반의 ‘디지털 켑코(Digital KEPCO)’를 추진하기로 하고, 차상균 서울대 교수를 추진위원장으로 위촉했다고 4일 밝혔다.

   
▲ 차상균 서울대 교수(왼쪽 세번째부터)와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 등이 기술개발 및 인재양성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전 제공

한전은 핵심전문가 영입 및 기술협약 체결 등을 통해 ‘Digital KEPCO’추진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지능정보기술을 적극 개발해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능력을 초월하는’ 특이점 시대에 대응할 방침이다.

‘Digital KEPCO’ 추진위원장으로 위촉된 차 교수는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전문성을 인정받는 학자이자 벤처기업가다. 지난 2000년에 데이터처리 소프트웨어 벤처기업 ‘TIM’을 창업하고 2005년에는 독일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 SAP에 회사와 기술을 400억원에 매각하는 등 전문성과 현장경험을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차 교수는 ‘디지털혁신 국가로의 길’이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지금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혁신가의 딜레마’를 벗어나려면, 혁신의 새 씨앗을 외부에서 수혈하는 데 최고 결정자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디지털 혁신인재의 육성이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차 교수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심장부인 스탠포드 리서치 파크에 한전과 서울대의 공동연구소 설립 △한전-서울대-미국 스탠포드대의 삼각편대의 AI 공동연구 프로젝트 추진 등을 디지털 혁신인재 육성방법으로 제시했다.

한전은 차 교수와 같은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를 꾸준히 발굴하고 양성해 에너지산업 분야의 미래먹거리 창출 및 일자리 확충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에너지 벨트를 구현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는 글로벌 전력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