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더불어민주당은 4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에 야당이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기존에 김 후보자에게 무차별적으로 제기됐던 의혹은 명백히 해소됐다"면서 "야당이 존재감을 세우기 위한 '반대를 위한 반대'는 멈추고, 김 후보자의 청문경과 보고서 채택에 함께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청문회에서) 공정한 시장경제를 담당할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의 정책적 소신은 뚜렷이 드러났다"면서 "기업집단국 신설,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등의 규제, 대리점·가맹점 또는 하도급 업체 등의 권익 증진 등과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에서도 그의 소신은 유감없이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공정거래위원장은 시장경제 파수꾼으로서의 원칙과 기본에 충실하지 못한 채 공정성과 전문성을 상실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면서 "심지어 현직 공정거래위원장은 국정농단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순환출자고리 사안에 전문성이 없어 몰랐다'는 답변까지 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더 이상 공정위가 특정 기업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관으로 의심을 받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면서 "그 첫걸음은 바로 정책적 소신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의 공정거래위원장 지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자유한국당은 이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도덕성 흠결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나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가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바른정당 역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인사'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을 거론하면서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통해서 남을 비판하고 경제를 감시·감독하는 역할을 해왔는데 자신의 삶에 대해서는 도덕적인 측면에서 관대했던 게 아닌가"라고 평가했다.

이에 "누구보다 도덕성이 철저해야 하는 공정거래위원장 자리에는 부적격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야당의 거부로 인사청문회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되더라도 문 대통령이 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제1야당인 한국당이 '국회 보이콧' 엄포까지 놓고 있어 정국이 극도로 경색될 수 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