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중소간 양극화 해소에 초점…"인재들이 다니고 싶은 회사 만들어야"
[미디어펜=최주영 기자]중소기업계가 정부의 추경 편성안이 인력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정책의 실효성이 다소 부족하다는 현실적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5일 중소기업 권익을 대변하는 경제단체인 중소기업중앙회의 김경만 경제정책본부장은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대로 추경이 일자리 창출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 양극화 해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긍정적이다"라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박성택 회장과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으로부터 정책제안서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최근 청년 3명을 추가로 채용하는 중소기업에 정부가 세 번째 직원의 임금을 지원하는 사업(청년고용 2+1 지원제)을 시범 추진하고 창업 실패자의 재기를 지원하는 3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김 본부장은 이와 관련,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와 기업가 정신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자리 추경과 관련, 일각에서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정책"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한 소기업 대표는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지원하지 않아 채용을 못 하는 것인데 기업에다 돈을 좀 더 준다고 해서 청년들의 지원이 갑자기 늘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했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도 "기업 문화 자체가 인재들이 다니고 싶게끔 변화하지 않으면 정책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소기업 청년고용 2+1 정책을 시행하면 양적인 측면에서 일자리는 늘어날 수 있지만, 질적인 측면에서는 그대로일 것"이라며 "중소기업이 인재를 담아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지 못하면 인재가 대기업으로 가기 위해 거쳐 가는 징검다리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근로자들이 '중소기업도 일할만한 곳'이라는 인식을 하고 평생직장으로 삼을 수 있도록 기업주들이 의지를 갖고 기업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