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인준반발' 정우택 불참에도 합의…"다음엔 거부 명분 없을것"
국회주도 여야정협의체·인사청문기준 마련 운영위 소위구성도 합의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정세균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5일 정례 회동을 갖고 '8·15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서 채택하는 데 합의, 추진키로 했다.

정세균 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회동한 뒤 이같은 사항에 합의했다고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생산적 국회를 해 보기 위해 8·15 남북이산가족 상봉 촉구결의안에 대해 오늘 모인 각당 대표가 합의하고 추진하기로 했다"며 "관련해서는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기로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앞서 교섭단체 4당 합의 없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가 강행된 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선 등에 불만을 제기하며 이날 회동에 불참했음에도 국회에서 거듭 한국당을 배제한 채 새로운 합의가 이뤄진 셈이다.

   
▲ 정세균 국회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5일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회동을 갖고 '8·15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서 채택하는 데 합의, 추진키로 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앞서 교섭단체 4당 합의 없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가 강행된 점 등을 이유로 불참했지만 새 합의사항을 도출한 셈이다./사진=미디어펜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오늘 정 의장이 먼저 '정우택 원내대표가 참석하도록 노력했다'고 이야기했다. 그 전에 기자간담회도 하고 같이 왔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는데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한국당 입장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향후 정 원내대표의 정례 회동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모든 분들이 다음에는 오실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전반적 분위기가 (모든 교섭단체가) 같이 해야지 하니까. 정 원내대표도 거부할 만한 명분이 없을거라고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별한 회유책 제시는 없을 전망이다.

이날 정 의장과 3당 원내대표는 정 원내대표가 가장 먼저 거론한 '국회 주도 여야정 협의체'의 취지에 공감을 이뤘다. 강 원내대변인은 "정 원내대표가 '정부가 주도하는 건 들어가지 못하겠다'고 한 데 대해 (회동 참석자가) 다 동의했다. 이 부분은 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각당에서 우선 제19대 대선 공통공약을 빨리 정리해온 뒤, 국회 각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입법안을 만들어 쟁점을 줄여가자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이밖에 인사청문회와 관련, 국회 운영위에서 인사청문 기준 세분화 논의를 위한 소위원회를 꾸리자는 데에 회동 참석자들은 뜻을 모았다. 정 의장은 이날 여당인 민주당에 인사청문회 관련 자료 제출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