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6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명운을 가를 오는 8일의 '코미 증언'이 워싱턴 정치권의 '슈퍼볼'(미 풋볼 챔피언결정전)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CNN은 물론 ABC와 CBS, NBC 등 미 지상파 3사가 일제히 생중계에 나설 정도로 '대박'이 예상되는 미 정치권의 빅 이벤트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미 대선에서 러시아와 트럼프캠프의 내통 의혹 수사를 지휘하다가 연방수사국(FBI) 국장에서 해임된 제임스 코미가 이날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서 트럼프의 '수사중단 외압'을 폭로할 경우 미 정치권은 폭풍에 휩싸인다.

이제 막 발을 뗀 특검 수사와 별도로 트럼프 탄핵론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있다.

CNN은 3가지 근거에서 이날 증언이 슈퍼볼을 방불케 할 것으로 내다봤다.

첫째,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수석부대변인이 5일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의 증언을 막지 않겠다고 밝힌 점이다.

샌더스 부대변인은 "대통령은 상원 정보위가 추진하는 신속하고 철저한 사실관계 조사를 돕기 위해 코미의 증언에 관한 행정특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기밀유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에 대해 전·현직 공직자들의 공표와 증언을 막을 권리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둘째, 리처드 버(공화·노스캐롤라이나) 상원 정보위원장 역시 코미의 발언권을 전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청문회를 주재할 그는 CNN에 "코미가 할 수 있는 발언의 제한이 없다"고 강조했다. 

셋째, 지상파 '빅 3'가 청문회를 생중계하기로 한 점이다. CNN은 "전통적으로 지루한 것으로 여겨지는 의회 청문회를 3사가 생중계한다는 것은 들어보지 못한 일"이라고 전했다.

청문회에서 코미 전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백악관 일대일 회동을 비롯한 3차례의 별도 접촉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관련 수사대상이 아니라고 했는지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수사중단 요구를 받고 거절했는지 등에 대해 답을 할 것으로 보인다.

CNN은 "코미의 육성 증언은 생중계되며 짐작하건대 그가 할 이야기는 대박이 될 것"이라며 "그 답은 대통령과 백악관에 폭발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며 이제 공은 트럼프 코트로 넘어가게 된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