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건설사들이 지역 내 최초 타이틀을 내건 ‘퍼스트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대선 이후 분양물량이 봇물을 이루면서 단지의 공급 이슈나 주변에서는 볼 수 없었던 특장점 부각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퍼스트 마케팅은 지역 내에서 '처음'이라는 상징성과 희소성을 갖추고 있는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효과적이며, 건설사들도 지역민들에게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상품에 공을 들이는 경우가 많다. 

통상적으로 개발 초기 택지지구의 경우 마수걸이 분양이나 첫 브랜드 등과 같이 공급자체를 부각 시키는 경우가 많고, 공급이 어느정도 진행돼 안정화 상태에 접어든 택지지구나 도심지역에서는 평면이나 테라스, 시스템, 커뮤니티 등 상품특장점에 초점을 맞춰 퍼스트 마케팅이 진행된다.

이렇다 보니 청약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금융결제원자료를 보면 지난 3월, 동양건설산업이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첫 분양단지로 선보인 '고덕 파라곤'은 597가구 모집에 2만9485명이 몰리며 평균 49대 1의 경쟁률을 기록, 계약 4일만에 완판됐다. 

또 지난 5월 서한이 대구시 최초로 'KT ICT 라이프 솔루션', '기가지니' 등을 적용한 인공지능아파트 '범어네거리 서한이다음'도 아파트 271.92대 1, 오피스텔 131대 1을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됐다. 

이번 6월 분양시장에서도 지역 첫 타이틀을 달고 나오는 분양단지들이 있다. 

현대건설이 6월 인천 송도국제도시 R1블록에 주거용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송도 더테라스'를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49층 9개동, 전용면적 84㎡ 총 2784실 규모로 이뤄졌다. 단지 지상 1~2층에 연면적 약 1만8000㎡ 규모(주차장면적 포함)의 복합 상업시설이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고, 송도국제도시 최초로 전 실에 테라스(일반테라스 2층~49층, 광폭테라스 1~3층 별개동)가 설치돼 공간 활용이 우수하다. 또한 지하주차장에 실별 개별창고를 제공해 공간 활용을 높였다.

GS건설이 9일 2차 청약을 받는 경기 안산시 상록구 사동(고잔신도시 90블록)에 위치한 '그랑시티자이 2차'에도 지역 최초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안산시 최초로 스카이커뮤니티인 '스카이 204'(204동 44층)를 조성했다. 

시화호 전망을 바라보면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스카이피트니스와 스카이라운지, 루프가든으로 구성된다. 이 외에도 안산 최초로 인도어(Indoor) 스포츠 활동이 가능한 단지 내 실내 체육관이 들어서며, 이와 연계된 다양한 체육 교육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14개동 총 3370가구 규모로 이중 아파트는 2872가구, 오피스텔은 498실로 구성돼 있다.

동아건설산업은 6월 청주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 B6블록에 '오송역 동아 라이크 텐'을 분양한다. 지하 1층, 지상 23~25층 10개동 전용면적 77~84㎡ 총 970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오송 지역 최초로 IOT시스템이 적용 되어 조명, 난방, 가스밸브 및 공용부 엘리베이터, 무인택배 등의 상태 조회 및 제어가 가능하다.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 IoT 호환이 되는 가전기기까지 제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집에 들어오면 TV가 켜지거나, 온도가 올라가면 자동으로 에어컨이 켜지는 등 생활패턴에 따른 자동실행 기능도 사용이 가능하다. 

롯데건설은 6월 서울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에서 'DMC 롯데캐슬 더 퍼스트'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지하 3층~ 지상 7~25층 15개동 전용면적 39~114㎡ 총 1192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수색증산뉴타운의 개발을 추진한지 12년 만에 첫 분양되는 단지다. 

경의중앙성 수색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지하철6호선·공항철도·경의중앙선 환승역인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이 가깝다. 또한 단지 주변으로 수색산, 불광천, 증산체육공원, 부엉이근린공원, 월드컵 공원 등 녹지가 풍부해 쾌적성이 높다.

호반건설은 6월 경기 성남시 고등지구 S2블록에서 '성남 고등 호반베르디움'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14층 19개동 전용면적 84㎡ 단일로 총 768가구 규모다. 

성남시 수정구 고등동과 시흥동 일대에 조성되는 공공택지인 고등지구에서 첫 민간단지로 공급된다. 교통도 편리해 용인~서울 고속도로, 분당~내곡 고속화도로 등을 활용해 외부 지역으로 이동이 쉽고 남쪽으로 약 2㎞ 거리에 동판교가 있어서 판교 업무지구로 출퇴근도 용이하다. 또한 왕남초가 단지 옆에 있고, 공원 용지가 근처에 있으며 상적천 등도 가까워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선 이후 분양 물량이 쏟아지는 만큼 건설사들이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단지만이 갖고 있는 의미와 상징성을 부여하고 있다"며 "상품적인 측면에서는 희소성에 따른 프리미엄, 공급적인 측면에서는 후속분양단지 성공에 따른 프리미엄 등을 기대할 수 있어 퍼스트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힐스테이트 송도 테라스 조감도.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