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출범 한달 금융위원장 인선은 '감감무소식'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금융가를 중심으로 ‘금융 홀대론’이 증폭되는 모양새다.

   
▲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금융가를 중심으로 ‘금융 홀대론’이 증폭되는 모양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새 정부 들어 새 정책방향이 하나 둘 발표되고 이를 진두지휘할 수장들도 속속 인선됐지만, 유독 금융 분야만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전 정부와 달리 새 정부에서 금융이 후순위로 밀렸다는 자조적인 우려도 나온다.

경제 전문가들은 새 정부 국정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이나 언제 터질지 모르는 가계부채, 기업 구조조정 등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경제현안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선 금융 컨트롤타워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새 정부 출범 후 현재까지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금융의 역할이 새 정부의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는 목소리가 높다.

금융 홀대론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새 정부의 경제‧금융정책 방향을 총괄하는 이한주 경제1분과위원장은 지난 달 25일 금융위원회 업무보고 당시 “금융이 정책적으로 소외된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는데 그렇지 않다”며 직접 진화에 나섰다. 

그렇지만, 금융가에선 쉽사리 수긍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금융 홀대론이 본격적으로 고개를 들기 시작한 건 청와대 직제 개편 때부터다. 청와대는 취임 직후 대통령 비서실 조직 개편을 통해 경제수석 산하 ‘경제금융비서관’을 ‘경제비서관’으로 변경한 것을 두고서다. 역대 정부에서 비서관 직함에 ‘금융’이 빠진 적은 없었다.   

금융감독체계 개편안을 두고서도 말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금융정책과 감독,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을 분리하는 금융감독 체계개편을 시사해 왔다. 감독과 금융정책의 심의‧의결 기능을 모두 갖춘 금융위가 축소‧이관되거나 해체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금융 홀대론에 힘이 실렸다.

여기다 아직까지 금융당국을 총괄하는 금융위원장 인선이 이뤄지지 않은 점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새 정부 출범 한 달이 지났지만 금융위원장 인선은 감감무소식이다. 출범 초 금융위원장 하마평에는 십여 명에 달하는 인사가 이름을 올릴 만큼 기대감을 더했지만, 인선이 늦어지면서 금융가에선 초조한 기색도 눈에 띈다.

금융권 관계자는 “풀어야 할 금융현안이 산적한데 이를 총괄하는 수장이 인선돼지 않아 새로운 정책을 펴기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