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KBS·MBC 경영진 사퇴압박도 비판…당 미방위원 "즉각 중단" 성명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 임명한 방송통신위원회 김용수 상임위원을 이달 6일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으로 발령한 데 대해 9일 자유한국당에서 "방송통신 인선을 당청이 장악하려는 것"이라는 우려를 전면 제기했다. 

'대통령 몫'의 방통위원 자리를 특별한 해임 명분이 없는 상황에서 '승진' 형식을 빌려 고의로 공석으로 만들고, 공영방송 이사 추천권을 가진 방통위원 5명 중 과반인 대통령(1명)·여당(2명) 몫을 모두 확보해 여권의 뜻대로 의결권을 행사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한국당은 아울러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MBC 김장겸 사장과 고영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KBS 고대영 사장 등을 거명하며 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송희경 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임기가 3년 보장된 방통위 김용수 위원을 2달 만에 미래부 2차관으로 임명해 통신료 인하 방안을 푸쉬(압박)하는 것보다 더 급한 건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위원장과 미래부 장관과 1차관에 대한 인선이고, 또 폐지됐던 청와대 미래전략수석을 시급히 구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통위원을 미래부 2차관으로 임명한 건 방송통신 인선을 당청이 장악해 향후 뻔히 예측되는 공영방송에 대한 심각한 경영 간섭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송희경 자유한국당 원내부대표(가운데)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주요당직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송희경 의원 페이스북


송희경 부대표는 "더구나 어제는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귀태' 발언으로 귀를 의심케 한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위원장이, 공개절차로 선정되고 임명된 공영방송 MBC 김장겸 사장과 고영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에게 '물러나라'고 공개석상에서 발언한 건 노골적으로 방송장악을 실현하려는 게 분명하다. 이런 건 국민의 저항에 부딪힐 수 있다"고 거듭 비판했다.

오후에는 한국당 소속 미방위원 전체가 나서 "방송개혁이라는 미명의 비열한 방송장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위원들은 "어제는 여당 지도부에서 실명까지 거론하며 'MBC 김장겸 사장과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은 본인들이 왜 그 자리에 있는지 한번 곰곰이 생각하시고 자신들의 거취를 결정해 줄 것을 바란다'고 직접적, 노골적으로 사퇴 압박을 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은 여당 대변인이 6년 전 사건을 끄집어 내 KBS 고대영 사장의 사퇴와 재수사를 주장하고, 민주당 미방위원들도 검찰 재수사를 촉구하는 성명까지 발표했다"며 "현 공영방송 경영진 사퇴를 종용하는 게 문재인 대통령이 생각하는 방송개혁의 방식이라면 참으로 안타깝고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위원들은 "공영방송 이사장, 사장 등 경영진은 방송의 자유와 독립, 공정성 보장을 위해 법률에 따라 신분을 보장받고 있다"며 "공영방송 경영진 인사 역시 이사회 말고는 그 누구도 간섭할 수 있는 근거 자체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지난 정권 인사 찍어내고 현 정권 입맛에 맞는 인사를 앉히겠다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방송군기 잡기', '방송권력 교체'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