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귀화자 30만, 체류 포함 200만여명 외국인 국내 거주
'다문화'라는 말은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단어가 됐습니다. 현재 수백만 외국인들이 한반도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들에 대한 선입견과 차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 3D 업종 노동력 부족이라는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문화를 통한 인구 유입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반감도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미디어펜은 다문화 시대를 맞아 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다문화와 아름다운 동행을 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기획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편집자주>

[미디어펜 연중기획-아름다운 동행] "더불어 사는 세상 함께 만들어요"·

[다문화 시대①]한국사회 파고 드는 다문화 가정 ‘확대일로’…어디까지 왔나

[미디어펜=조한진 기자]‘다문화’의 사전적 의미는 한 사회 안에 여러 민족이나 여러 국가의 문화가 혼재하는 것이다. 우리는 ‘단일민족’이라는 의식이 강하다. 한민족이라는 강한 동질감을 바탕으로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만들어 왔다.

그러나 나라와 나라간의 교류, 인구 이동이 빈번해지는 국제화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피부색과 언어가 다른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 섞이기 시작했다. 이제 다문화는 부정할 수 없는 우리 사회의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수백만명의 타인종이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인식과 이해부족으로 사회 곳곳에서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 지난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양천공원에서 양천구청 주최로 열린 다문화 여성 및 북한이탈주민 '전통 고추장 담그기'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새마을 부녀회 회원들의 도움으로 고추장을 담그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리 사회에서의 다문화 가정은?

지난해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의 다문화 가족은 27만8036가구로 추정된다. 이는 2012년에 비해 4.3% 증가한 수치다. 다문화가족은 경기도 27.8%, 서울 21.6%, 인천 6.1% 등 절발 이상이 수도권(55.5%)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이민자·귀화자의 출신국적을 살펴보면 중국(한국계)이 30.8%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중국 22.4%, 베트남 20.8%순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구의 평균 가구원 수는 3.16명으로 전체 국민의 평균 가구원수 2.8명보다 많았다. 부부와 자녀로 이루어진 핵가족이 46.0%, 부부+자녀+결혼이민자·귀화자 및 배우자의 부모·형제로 이루어진 대가족이 12.7%로 나타났다.

전국에 총 30만4516명의 결혼이민자·귀화자가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2012년 대비 7.5% 증가했다. 국적 미취득자 중에는 54.8%가 국적취득 계획이 있으며 21.2%는 영주권만 취득할 예정으로 조사됐다.

결혼이민자·귀화자 중 취업자 비율은 63.9%(여성 59.5%, 남성 83.4%)로, 우리나라 전체 고용률(60.3%)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015년 우리나라 전체 고용률과 비교하면 여성(49.9%)과 남성(71.1%) 모두 10%포인트 가량 더 수치다.

늘어나는 다문화 2세들

만9~24세 다문화가족 자녀는 8만2476명으로 2012년 6만6536명에 비해 24% 증가했다. 만 9~24세 자녀의 평균 연령은 14.6세이며 만 9~11세 자녀가 30.7%로 가장 비중이 높았다.

이들이 취학률은 초등학교 97.6%, 중학교 93.5%, 고등학교 89.9%, 고등교육기관 53.3%로 나타났다. 

2012년 대비 고등학교(4.8% 포인트), 고등교육(4.0% 포인트)단계의 취학률이 향상됐다. 그러나 우리나라 전체 취학률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상위 교육기관으로 올라갈수록 그 격차가 커져 고등학교 3.6%포인트, 고등교육기관 14.8%포인트까지 차이가 발생했다.

다문화가족 자녀의 차별이나 무시 경험은 9.4%로 조사됐다. 이는 2012년 조사에 비해 4.4% 포인트 감소함 수치다. 차별을 받았을 때,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말씀드리는 것을 비롯해, 상대방에게 사과를 요구하거나, 친구들과 상의하는 경우 등 적극적인 대응이 과거보다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 발전의 기회로

현대경제연구원의 ‘핵심 생산인구 확대를 통한 인구절벽 극복’ 보고서는 인구구조 부문에서 발견되는 우리 경제의 문제점 가운데 하나로 ‘생산가능인구 감소’를 꼽고 있다. 생산가능인구는 2017년부터 감소세로 전환된 이후 향후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 된다. 보고서는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노동공급이 줄어들고 총저축률이 감소해 경제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축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인구절벽극복을 위한 대안 가운데 하나로 ‘민족 공동체에서 다문화 공동체’로의 전환을 제안했다. 2015년 기준 190만명 수준까지 증가한 국내 체류 외국인들과의 공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2020년 이후 노동부족 현상이 발생할 전망이므로 적정 수준에서 외국 인력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외국인 근로자 및 결혼이민자, 자년에 대한 사회통합대책을 마련하고 취업지원책을 통해 더불어 사는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보고서는 단순 업무에 종사하는 외국인 인력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함께 외국인 전문인력 유입 강화를 위한 정책 전반의 재검토와 전문인력 유입 친화적 정책 및 현장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 설 명절을 앞둔 지난 1월 24일 대전 중구 평생학습관에서 열린 예절교육에 참가한 다문화 가족들이 설 차례상 차리는 법을 배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문화 전문가들, 다문화 인식 재정립 필요

다문화 전문가들은 국민들의 인식 개선과 함께 사회적 시스템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하고 있다. 다문화 구성원들의 왜 우리나라에 왔고, 그들의 역할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고민과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현숙 숙명여대 다문화통합연구소 책임 연구원은 “일반적으로 다문화라고 하면 다문화 가정으로 한정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외국 노동자를 포함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며 “정부부처와 국민들이 이들을 보는 시각도 각각 다른 상황”고 진단했다.

이어 김 연구원은 “다문화는 사회 통합 차원에서 잘 지켜봐야 하는 이슈다. 이 부분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라며 “외국인 인구가 더 늘지 않을 것이라고 볼 수 없다. 사회와의 공존, 화합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재화 대구한의대 다문복지한국어학과 교수는 “다문화 가정은 앞으로 더 늘어 날 것이다. 많은 다문화 엄마들이 2~3명의 자녀를 출산하는 상황”이라며 “이제는 우리와 똑같이 섞여서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이 필요하다. 앞으로 미비점을 개선하고 차별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