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열지역 맞춤형 선별 대응…미국 금리 인상 대응 조치 마련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1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미디어펜=김명회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서울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시장이 이상과열을 보이고 있다면서 역대 최고수준의 강도 높은 점검을 진행하는 등 부동산 투기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재천명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탈법 행위 근절을 위해 이번 주부터 관계 기관 합동점검반을 가동하겠다면서 위법행위가 적발되면 예외없이 엄단에 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부동산안정화 조치와 관련 △과열현상이 발생한 지역에 대한 맞춤형 선별적 대응 △투기수요는 근절하되 실수요자 피해 없도록 거래 지원 △시장불안 지속시 가용 정책수단 총동원해 추가대책 강구 등의 대응원칙을 제시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아주 높은 것 같다”며 “필요시에는 대응계획에 따라 시장안정화 조치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근느 아울러 “추경 예산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가 협조하고 가뭄으로 인한 어려움 극복이나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 물가 안정 등을 위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이날 첫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가질 계획이었으나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관계장관 임명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아 간담회로 바꾸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