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당 원내대표 정례회동도 생산적 논의의 장으로 발전시킬것"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정세균 국회의장은 취임 1주년을 맞은 13일 "생산적 협치 문화를 만들어가겠다"며 "협치를 통해 서로 차이를 극복하고 이해 폭을 넓혀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접견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어 "다당제 국회를 원활하게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대화와 타협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자신의 요청따라 지난달부터 진행돼온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와의 정례회동을 언급, "4당 원내대표 정례 회동도 생산적 논의의 장이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야 대치 정국의 해소 방안을 묻는 기자 질문에는 "정국이 잘 풀리지 않을 땐 소통을 하는 게 최선"이라며 "(정권 교체로) 그야말로 역지사지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있다. 대한민국에 영원한 여당도 영원한 야당도 없다는 게 확인됐기 때문에 여든 야든 한 발짝씩 물러설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래야 협치가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정 의장은 이날 '생산적 협치' 외에도 '예측 가능한 개헌', '민생 중심 입법'을 남은 1년 간 중점 과제로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정세균 국회의장이 취임 1주년을 맞은 13일 오전 국회 접견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마친 뒤 테이블에 앉아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그는 헌법 개정과 관련 "개헌 내용이나 시기,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국민과 함께 하는 개헌이 되도록 하겠다"며 "정치적 이슈에 개헌 논의가 휘둘리지 않도록 국회 개헌특위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개헌 구상에 관해서는 "선거구제 개편과 개헌이 함께 돼야한다는 게 중론인데, 큰 방향은 한 마디로 '분권화'가 될 것"이라며 "분권형 대통령제냐 내각제냐는 국회에서 국민이 참여하는 가운데 제정파가 합의를 이루면 존중하면 된다"고 원론적인 견해를 밝혔다.

다만 시기에 대해서는 "민생을 열심히 챙긴다고 해서 개헌을 논의할 여력이 없다고 보지는 않기 때문에 '투 트랙'으로 하는 게 좋다. 대통령도 개헌에 대해 긍정적인 말씀을 하고 있는 지금이 최적기"라며 "금년에 꼭 합의안을 만들어서, 그 과정에 대통령 의견도 좀 반영하고 국민 의견을 반영하는 과정과 국회 합의를 거쳐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칠 수 있으면 최선이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임기 내 개헌 의지를 드러냈다.

정 의장은 민생 중심 입법에 관해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도 시정연설에서 강조했듯 국민이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민생 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무엇보다 청년실업 해소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대안을 찾아보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비정규직 해소, 자영업자 지원, 해외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와 유턴 기업 지원, 4차 산업혁명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전환점이 되도록 능동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와 관련 여야간 쟁점이 없는 법안은 물론이고 쟁점 법안이라도 국민 눈높이에서 처리하는 등 민생을 중심에 두고 입법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 책임이 우리 정치권에 있음을 잊지 않고 있다"며 "느슨한 거문고 줄을 다시 조이는 마음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