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제도 인근 7.6 강진, “강한 진동 30초간 계속됐다”...쓰나미 경보는 해제

 
남태평양 섬나라 솔로몬제도에서 13일 리히터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해 당국이 재산과  인명피해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조지 허밍 정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7시14분에 발생한 강진에 전 국민이 잠에서 깼다며 마키라와 수도 호니아라 남동쪽에 있는 섬들에 사는 주민이 강진으로 3차례 높은 파도를 목격했다고 신고했다고 밝혔다. 
 
   
▲ 솔로몬제도=포털 사이트 네이버 캡처
 
그러나 그는 인명피해나 재산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보고는 없었다고 말했다.
 
미 지질조사국은 이번 지진의 진앙은 솔로몬제도 수도 호니아라에서 남동쪽으로 323㎞ 떨어졌으며 진원 깊이는 29.3㎞라고 보고했다.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는 이날 태평양 섬들에 내렸던 경고 경보를 해제했다. 센터는 진앙지 인근에서 발생한 쓰나미의 규모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솔로몬제도에 있는 월드비전의 앤드류 캐트포드 지국장은 마키라에 있는 이 단체의 직원들이 쓰나미는 없었으나 암초에 높은 파도가 쳤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 단체의 직원들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높은 곳으로 피했다고 말했다.  
 
그는 “호니아라에서도 강한 진동을 느꼈다”며 “진동이 30초간 계속됐다”고 덧붙였다.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는 처음에 솔로몬제도,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에 쓰나미 경보를 내렸다. 미 당국은 캘리포니아주, 오리건주, 워싱턴주, 하와이주, 알래스카주 해안에 쓰나미 위협은 없었다고 밝혔다.  
 
 미 국립 쓰나미 경고센터의 폴 휘트 모어 알래스카 지국장은 이 지진 후 강한 파도가 미국 서부 해안이나 캐나다에 위협을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