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조명균 통일부장관 후보자는 13일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개성공단 재개 필요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개성공단은 재개돼야 한다”고 답하고, “그런 차원에서 구체적인 것들을 조금 더 면밀히 파악해보고 기회가 되면 다시 말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남북관계가 제가 현직에 있을 때에도 복잡한 방정식이었는데 10년 사이에 더 복잡한 방정식이 된 듯하다”며 2008년 통일부에서 명예퇴직한 뒤 9년여만에 화려하게 복귀하게 된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남북관계가 많이 어려운 상황인데 새 정부 들어서 남북관계가 풀린다, 안풀린다 평가할 상황은 아닌 것 같고, 저희가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문제를 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장관 후속인사를 발표하면서 통일부장관에 조 후보자를 지명했다. 조 후보자는 이명박정부에서 이전 정권 사람이라는 낙인이 찍히며 통일부에서 보직을 받지 못했던 인물로 18대 대선을 앞두고 참여정부의 서해북방한계선(NLL)을 포기하려했다는 논란이 일면서 이에 따른 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의혹의 관련자로 검찰에서 기소된 사실이 있다. 

이후 2015년 2월 1심과 11월 2심에서는 모두 무죄를 받았지만 최종 대법원의 판단을 남겨두고 있는 상황이다. 

조 후보자의 이런 이력을 감안할 때 보수정권에서 좌천됐다가 새 정부에서 승진 발탁된 이들에 다시 이목이 쏠렸다. 

앞서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에서 대한승마협회 감사를 벌이다 좌천됐던 노태강 전 문화부 국장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 이명박 정부에서 국가인권위원장을 지내다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한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를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박근혜 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을 수사하려다 일선에서 배제됐던 윤석열 ‘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팀 수사팀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임명했다.

조 후보자는 지난 우여곡절에 대해서는 “오히려 그런 과정을 통해 개인적으로 많은 배움이 있었다. 앞으로 공직생활을 하든 다른 것을 하든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했다.

또 과거 정상회담의 주역으로서 문재인 대통령 임기 중 정상회담 가능성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정상회담을 구체적으로 얘기하기는 어렵지만 한반도 문제를 푸는 데 필요하면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남북관계가 어려워진 이유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실험이 지속되고, 미사일 실험 등이 위협으로 다가오면서 국제사회의 대응이 있었던 것과 우리 국민의 인식 변화 등 복합적인 작용이 있었다”고 판단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남은 청문회 등 절차가 남았지만 통일부장관을 맡게 된다면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 나아가 평화 한반도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소감을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