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용산 한미연합사령부를 방문해 "한국과 미국은 6.25 전쟁 이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피흘리며 세계 평화에 기여해온 동반자"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연합사를 찾아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을 비롯한 연합사 주요 간부와 장병들의 노고를 위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취임 후 한미연합사를 처음 방문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적의 공격을 억제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병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은 "긴장이 고조된 이 시기에 한국 형제들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미국과 대한민국 사이의 특별한 관계는 우리 할아버지들이 이룬 것으로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우리는 그분들의 확고부동한 헌신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1세기 한미동맹은 한반도를 넘어 세계로, 군사동맹에서 군사·경제·문화의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연합사에서 오래전부터 한미간 우의를 강조할 때 사용해온 구호인 '위 고 투게더'(We Go Together)를 선창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이에 브룩스 사령관을 비롯한 연합사 측 참석자들은 한국말로 "같이 갑시다"라고 화답하며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한미 연합사 방문에는 한민구 국방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 이순진 합참의장 등이 배석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용산 한미연합사령부를 방문해 "한국과 미국은 6.25 전쟁 이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피흘리며 세계 평화에 기여해온 동반자"라고 말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