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병역·논문의혹 해명' 김영춘 '정책검증' 도종환 '농지의혹·사상 검증'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김부겸 행정자치부·김영춘 해양수산부·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4일 동시에 열렸다. 이날 청문회에 나선 세 후보자는 모두 집권 여당의 현역 의원이다.

김영춘 후보자는 소관 상임위원회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도종환 후보자는 교육문화체육관광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에서 후보자로 신분이 바뀌었다. 김부겸 후보자도 17대 국회에서 안전행정위의 전신인 행정자치위 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어 세 후보자에 대한 전문성 검증은 드물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13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에 반발한 자유한국당이 오전에 전면 불참해 파행했다가 극적으로 오후에 시작된 청문회는 큰 차질 없이 진행됐다. 정책과 이념정체성 등 검증이 주를 이뤘으며 '신상털기' 식 질의도 자제하는 분위기였다.

김부겸 후보자는 이날 국회 안행위 인사청문회에서 논문 표절 의혹을 일부 인정하고 자신의 병역 면제 이력에 관해 해명했다. 위장전입, 정치 후원금, 배우자 회사 납품 의혹 등도 제기됐지만 '결정타'는 되지 못했다. 정책 면에서는 공무원 증원을 골자로 한 일명 '일자리 추경'에 관한 질문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김 후보자는 "논문 표절 논란이 일어난 것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1999년 연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는데 2014년 대구시장 선거 때 문제제기가 돼 연세대 연구윤리진실성위 조사 결과 표절 의혹이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면서도 "관련된 참고서적을 모두 적시했기 때문에 고의성이 없어 보인다고 해 논문을 취소당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 (왼쪽부터) 김부겸 행정자치부·김영춘 해양수산부·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4일 동시에 열렸다./사진=미디어펜


도종환 후보자는 교문위 청문회에서 농지 불법전용 의혹에 대한 집중 추궁을 받았다. 이밖에 역사관과 대북관, 전교조 활동 이력 누락, '최순실 국정농단·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관한 후속조치 발언 등을 둘러싼 '사상검증'이 주를 이뤘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도 후보자가 농지를) 매입한 시기는 2005년 10월인데 농지취득 자격 증명서를 보면 영농 착수 시기는 8월로 돼 있다, 또 당시 후보자 부인은 충북 여성정책관인데 자영업자라고 표현돼 있다"며 "주말농장을 투기목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밭이라고 돼 있는 땅에는 잔디만 있다. 여기서 농사를 지었다는 게 이해가 안 간다"고 덧붙였다.

도 후보자는 2003년부터 해당 농지에서 농사를 지었다며 "이후 자연스럽게 풀이 나고 나무가 자라 농사를 지을 수 없는 땅이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농지에 잔디가 깔린 마당이 있을 수 있느냐는 지적에는 "밭이 마당으로 된 건 이번에 알았다"고 했다.

도 후보자는 국정농단 등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위를 만들고 법조계 분들도 포함시켜 진상조사를 철저히 하고 백서까지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의혹 관련 '실질적 인적 청산'에 노력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김영춘 후보자는 농해수위 청문회에서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부산 시장에 출마할 계획이 없다면서 "해양수산 전체가 어려운 상황으로 해양수산 산업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전력투구 하고 다른 고민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해수부 예산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그는, 지난 3월말 우루과이 인근해역에서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선원에 수색을 위한 선박을 추가 투입해야한다는 요청에는 "해수부의 안전 예산이 될지 모르겠으나 관계 부처와 협조해 적극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해양수산정책을 통합적으로 조율·추진할 '국가해양특별위원회' 설치 요구에 "꼭 이뤄질 수 있도록 상의드리면서 실천 계획을 짜보겠다"고 화답했다. 이밖에 석사논문 표절 의혹, 민간기업 중복취업 논란, 부적절한 후원금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거나 오해라고 해명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