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야당에 대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대승적인 협력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 모두 발언에서 “우리도 글로벌한 외교부장관을 가질 때가 됐다”며 “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데 한국에서 자격이 없다면 어떻게 납득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역대 외교장관들을 비롯한 많은 국내외 외교전문가들이 그가 이 시기 대한민국의 외교부장관으로 적임자라고 지지하고 있다. 국민의 지지가 훨씬 높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야당도 국민의 판단을 존중해 주시길 바란다. 부탁드린다”며 “외교적인 비상 상황에서 야당의 대승적인 협력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앞으로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기 전에 야당의 협조를 구한 것으로 최근 강 후보자에 대한 여론과 현재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문 대통령은 “인사 시스템과 인사검증 매뉴얼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조속히 정부를 구성하는데 온 힘을 모으고 있다. 야당과의 협치를 위해서도 대통령부터 앞장서서 역대 어느 정부도 하지 않은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이런 대통령과 정부의 노력이 마치 허공을 휘젓는 손짓처럼 허망한 일이 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참으로 안타깝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들의 반대가 우리 정치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반대를 넘어서서 대통령이이 그를 임명하면 더 이상 협치는 없다거나 국회 보이콧과 장외투쟁까지 말하며 압박하는 것은 참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며 “과거에는 인사청문 절차 자체가 없었던 것인데, 참여정부 때 검증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청문절차를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헌법과 법률은 국무총리와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감사원장 등의 임명은 국회의 동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장관 등 정부인사는 대통령의 권한이므로 국회가 정해진 기간 안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송부하지 않으면 대통령이 그대로 임명할 수 있게 되어 있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야당에 대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대승적인 협력을 호소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