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최근 일본 정부가 자국 공관들에게 주재국에서의 동해나 독도 표기에 대해 신고를 받도록 하라는 지침을 낸 것에 대해 15일 "이러한 동향을 이미 파악해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달 초부터 세계 70여개 국 일본 재외공관들은 공관 홈페이지에 독도와 일본해 호칭에 관하여 자국 입장에 상반되는 지도 및 간행물을 신고해 달라며 접수처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게시한 바 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우리 민족이 2000년 이상 사용한 동해 명칭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며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의 고유영토로 일본의 어떠한 도발도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외교부는 이날 유관기관 및 국내외 민간단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독도표기 오류 시정과 동해표기 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교도통신은 지난 9일 자국공관의 해당 소식을 보도하면서 '각국에서 접수된 신고물의 발행처에 정정도 요청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전했다.

   
▲ 외교부는 15일 일본정부의 주재국에서의 동해나 독도 표기에 대한 신고지침에 대해 "이미 파악해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경상북도 '사이버 독도'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