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이행을 위해 일산병원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을 각각 방문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김연명 국정위 사회분과 위원장은 먼저 이날 오후 경기도 고양시 백석동 일산병원에서 문 대통령의 공약인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 대해 "국민 체감도도 높고 대표적으로 확대해야 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이 프로그램을 선도하고 정착시키는 데 일산병원이 중요한 역할을 했고 표준모델을 비슷하게 시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프로그램을 전국적으로 확산·보완하는 입법계획이나 예산지원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 페이퍼만으론 한계를 느껴 현장을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새 정부 정책 방향 중 공공병원과 공공보건의료시스템을 과거 정부와 다르게 크게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며 "빠른 시기에 공공병원은 의무화하는 식으로 확산하고 민간 병원에도 이 모델을 확산시키는 것이 큰 정책 방향"이라고 밝혔다.

그는 "5년 내내 공공보건의료시스템을 강화해 최소한 국민이 믿고 갈 수 있는 병원을 많이 만들어내려고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보건공단이 운영하는 이 병원은 또 다른 모델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이외에도 신포괄수가제, 호스피스 의료지원에 관심이 있다"고 덧붙였다. 

   
▲ 김연명 국정위 사회분과 위원장은 15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백석동 일산병원과 서울 성북 아동보호전문기관을 각각 방문해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사진=연합뉴스


강중구 병원장은 "제도가 더 확대해나가고 발전되길 바란다"며 "오늘 설명드리는 자료와 현장 방문이 앞으로 더 이 제도에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아동보호전문기관 현장을 방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성북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지역사회아동보호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아동보호전문기관 확충 및 상담요원에 대한 질적 보상 확충 등이 공약에 있고, 특히 아동보호·학대와 관련된 공공성 강화가 현장의 요구사항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서면 보고는 한계가 있어 직접 현장에서 전문가를 모시고 국정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을 점검하고자 한다"며 "좋은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양진옥 굿네이버스 회장은 "우리나라 아동 안전에 대한 국가보호체계, 아동보호체계 등이 미비한 상황 속 어려움을 겪고 있던 현실"이라며 "현장 목소리를 담아 어린이 국가 안전망, 아동보호체계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필승 성북아동보호전문기관 관장은 "우리 기관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원 가정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라며 "인프라 확충이나 공공영역에서 확장이 학대받는 아이들에게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바가 달성되도록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