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최주영 기자]현대자동차 노조가 재벌개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 과정에서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추겠다는 것이다.

16일 현대차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노사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재벌개혁이 먼저 시작돼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 현대자동차 노조가 재벌개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 과정에서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추겠다는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노조는 '사측의 달라진 모습을 기대하고, 발전적 교섭 문화를 만들 것을 요구한다'며 '회사가 노조를 적대시하고 교섭을 파행으로 몰아가는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새 정부의 정책에 맞춰 노조가 임단협 과정에서 소식지나 교섭장, 조합원 집회, 금속노조 집회 등을 통해 재벌개혁을 계속 강조해 협상의 우위를 점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노조는 '새 정권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접근에 박수를 보낸다'고 소식지에서 밝혔다.

노조는 또 비정규직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비정규직 사용 제한, 동일노동 동일임금, 직접고용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유기 위원장은 교섭 석상에서 "유성기업, 동진오토텍, 갑을오토텍, 진우3사 등 노동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현대차가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주문했다.

한편, 현대차는 노사 특별협의에 따라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사내협력업체 비정규직 근로자 5000명을 정규직으로 특별고용한 데 이어 올해 1000명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