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제재 대상인 조선무역은행의 해외 비밀지점 위장 간판"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미국 정부가 북한 은행의 돈세탁을 대신해준 중국 기업을 기소하고 법원에 관련 자금 190만 달러(한화 약 21억원)에 대한 압류를 요청했다고 AP통신 등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최근 미국 정부가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자금줄을 끊기 위해 중국 등에 대한 압박을 한층 강화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미국 검찰이 기소한 중국 기업은 밍정국제무역회사(Mingzheng International Trading Limited)다. 해당 기업은 제재 대상인 북한 정부 산하 조선무역은행의 달러화 거래를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소장에 따르면 밍정국제무역회사는 지난 2015년 10월과 11월 중국 은행 계좌를 이용해 190만 달러를 송금했다.

이는 2013년 3월 미 재무부에 의해 제재 대상에 오른 조선무역은행을 대신해 돈을 송금한 것으로 미국법에 위배된다고 미국 검찰은 설명했다.

이어 조선무역은행의 해외 비밀 지점을 위장하기 위한 간판처럼 회사가 운영됐다고 지적했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밍정국제무역회사를 통해 외환결제 제휴은행 계좌와 외국 직원을 고용하는 해외 사무소를 유지하는 방식이 활용됐다면서, 이는 북한이 자금 세탁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중국 정부는 21일 워싱턴에서 열릴 미·중 고위급 외교·안보 대화 기구 회의에서도 북한 핵문제 등 대북 정책을 주요 의제로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