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청와대가 인사 추천과 검증을 강화하기 위해 인사추천위원회를 다음주부터 본격 가동할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초대내각 인선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으로 촉발된 부실검증 논란을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재인 정부는 인수위 과정없이 출범하면서 공식 기구인 인사추천위 논의 과정 없이 인선 작업을 진행해왔다. 체계화된 시스템의 부재로 정밀검증에 한계를 보이고 결국 안 후보자의 '강제 혼인신고' 문제가 논란이 되면서 부실검증이라는 비판을 들었다. 

인사추천위는 참여정부 시절 도입했던 인사 추천·검증 시스템으로 인사수석실이 1차적으로 추천안을 올리면 민정수석실이 2차로 검증안을 마련해 논의하게 된다. 

무엇보다 당초 단수 또는 2배수였던 정밀 검증 대상을 최소 3배수로 늘려 인선의 폭을 확대했다.

인사추천위는 우선 당과 소관 부처 등 경로를 통해 후보자 추천이 이뤄지면 인사수석실에서 약식 검증을 통해 5~6배수 명단을 인사추천위에 회부할 방침이다. 이후 인사추천위가 열리면 민정수석을 비롯한 수석비서관들의 논의 과정을 거쳐 3배수 명단으로 압축해 약식 검증에 나선다.

이어 압축한 명단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정밀 검증에 들어간다.

다만 조각 구성이 마무리 단계인만큼 남아 있는 장관 후보자의 경우 인사추천위의 회부 대상이 아니라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검증 과정을 한 단계 더 거치는 만큼 보다 정밀하게 후보자들의 흠결을 걸러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정부 초기에 너무나 많은 인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첫 조각때는 약식으로 할 수 밖에 없었다"며 "이제 시스템이 안정화된만큼 상설로 가동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