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방미 중인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의 발언이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19일 문 특보에게 연락을 취하고 “(문 특보의 발언들이)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엄중하게 당부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한미 군사훈련 축소 가능성 등을 언급한 문정인 대통령특보의 발언과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특보께 별도로 연락드려 이 부분 한미관계 도움 안 된다는 점 엄중하게 말씀드렸다. 책임 있는 분이 연락 드렸다”고 말했다.

앞서 문 특보는 미국에서 사견임을 전제하고 ‘북핵 동결 시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거나 ‘사드 문제로 한미동맹이 깨진다면 그게 동맹이냐. 한미동맹은 도구지 목표가 아니다’ 등의 발언을 쏟아내 논란이 됐다.

사실상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낸 것으로 얼마 남지 않은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 문재인 대통령의 특보가 한 발언이어서 파장이 클 전망이다.

이날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특보의 발언이 청와대와 배치되냐는 질문에 “여러 옵션 중 하나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 상황을 타개하고 새로운 국면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로 보시면 될 것”이라면서 하지만 “그 부분은 한미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결정될 사안이지 어느 한분이 말씀한다고 실행될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문 특보가 미국을 방문하기 전 문 대통령과 별도의 면담을 가진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만났고, 문 특보의 개인 아이디어 차원으로 이번 발언과 관련된 내용을 얘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 안보실장과 문 특보가 서로 임명된 뒤 처음 상견례하는 자리였지 미국에 가서 내놓을 발언을 조율하는 자리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한편,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야당의 반발이 잇따랐다. 바른정당은 이날 “문 특보의 발언은 (한미 전략자산 축소와 관련한) 북한의 요구에 대한 답변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으며, 자유한국당은 문 특보를 ‘외교안보 폭탄’으로 규정하고 사퇴를 요구했다. 국민의당도 “아마추어 외교”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