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정세균 국회의장은 19일 "인사청문회는 국회법에 따라 진행하고 정당 의견은 절차에 따라 전달하는 것을 임명권자가 존중하는 풍토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정 국회의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4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새 정부의 인선 과정과 관련해 "대통령께서 어제 '목표 의식이 앞서다보니 검증이 안일해진 것 아닌가'하며 우려를 표명했고 3야당은 '검증이 부실하다, 후보자 부적격이다'는 우려 표명이 강력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청와대 대변인이 '국회 인사청문회는 참고용'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선 "국회 인사청문회는 참고용이 돼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5대 인선 원칙이 1기 조각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 같지만 국가의 먼 미래를 생각하면 어려움이 있더라도 지켜야 할 기준" 이라며 "원칙을 지키되 실행기준은 국민 눈높이에 맞추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출범 초기이긴 하나 문제 된 사람은 철저히 걸러야 하고 그렇지 못한 과정엔 무슨 문제가 있는지 국회가 다시 짚어야 한다"고 말했다. 

   
▲ 정세균 국회의장은 19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4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가졌다./사진=미디어펜


그는 "민주당도 헌법상 행정부를 견제할 책임이 있는 국회의 일원이라는 점이 더 우선"이라며 "무작정 감싸고 덮어줄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5대원칙 후퇴는 없다고 하면서 심지어 3개, 4개씩 위반한 사람을 임명해 달라며 발목 잡기라고 하니 야당으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 야당은 집권 경험도 있는 당들이다. 함부로 발목잡기라든지 지금 시국이 엄정하다든지, 국민의 뜻이라고 말하지 않길 바란다"며 "비상시국이라는 이유로 부적격자를 통과해달라고 하는 것이야말로 스스로 비상시국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야당 의견을 발목 잡기로 치부하고 국회 인사청문회를 참고용으로 생각한다는 발상을 갖고 있으면 정부 여당이 제대로 성공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우선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을 위해 운영위원회를 조속히 소집해야 하는데 민주당에서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청와대 민정수석의 역할은 조그마한 사적 연고도 허용하지 않는 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자리인데 출범부터 어떤 잘못이 있었다면 여간 큰 문제가 아니다"며 "운영위원장은 20일에 소집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충분히 운영위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