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9일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에 대해 찬성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는 정책적 협의와 분석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취임식 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인권을 전문으로 하고 국제사회의 한국에 대한 기대를 알고 있는 배경을 갖고 장관에 취임한 저의 입장에서는 2008년 이후 (정부가) 찬성했듯이 그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지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에 관한 노무현 정부의 기권표 결정에 관해 묻자 "국정을 이끌어나가는 대통령 입장에서 모든 것을 고려해 그런 결정을 내리셨다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9일 취임식을 갖고 향후 시급한 외교 과제와 외교부 운영 포부에 대해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또한 강 장관은 한일 위안부 재합의를 비롯한 대일 외교는 향후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한일 위안부 합의에는 우리의 정책적 협의와 분석이 있어야 한다"며 "그것을 토대로 일본과 소통·대화를 지속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강 장관은 "하나의 이슈로 한일 양국 관계를 규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한·일 관계가 경제 협력은 물론, 문화교류 등 많은 면이 있는데 (위안부 합의라는) 한 이슈에만 양국관계를 규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어 "위안부 문제는 큰 현안이니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소통 실천하겠지만 양국관계의 다른 부분도 증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자신에 대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지지 선언에 대해 "부담이라기보다도 그분들의 기대라고 생각한다"며 "인권 전문가로서의 공약도 있겠지만 한일관계 전반을 관리해야하는 외교부 장관의 입장도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